티스토리 뷰



전국사찰여행 서울에서 부산까지

절. Buddhist temple, South Korea


혼자 훌쩍 조용히 사색하며 여행하고 싶을 때가 있다면 가장 어울리는 곳이 서울에서 부산까지 전국에 있는 불교 사찰(절) 여행이 아닐까요. 한국은 국토의 70프로 이상이 산지로 되어있고 아름다운 명산을 찾아 다니노라면 항상 그 곳엔 사찰이 어김없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어느 사찰이든 일주문을 지나 들어서면 갈증을 해소할 약수물 한사발 정도는 마실 수 있는 장소도 마련되어 있고요. 물 한바가지 깨끗하게 받아들고 사찰에 들어선 조용한 기분을 만끽하며 함께 마셔봅니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 범종의식을 진행할 때 함께 그 공간에 있을 수 있다면 또하나의 감동의 시간이 됩니다. 법의를 입고  법당으로 이동하시는 스님들의 행렬이 장엄하게 보여지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아직 어둠이 어둑어둑 묻어있는 산속에서의 새벽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침 때를 기다려 새벽예불 시간, 조용히 뒷줄에 끼어들어 함께 참석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또 하나의 색다른 시간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아침 식사로 채식위주로 차려지는 한끼를 감사한 마음으로 먹고 나면 어느새 해가 산등성에 올라와 있겠지요.

경주 남산

 

국내 추천할 수 있는 가볼만한 한국의 사찰로 서울에는 조계사, 봉은사 등 대표적인 유명 사찰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반나절 정도 시간을 할애해서 대중교통으로 다녀볼 수 있는 거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서울근교 경기도 사찰로는 여주 신륵사, 강화도는 전등사가 있습니다. 가을엔 단풍으로 여름엔 해변으로 유명한 아름다운 강원도, 강원도에 있는 사찰은 강원도 양양 낙산, 흥사, 월정사 등을 일정에 넣어 들러보면 알찬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에서 KTX 를 타면 1-2시간 만에 도착하는 부산, 그 곳에 간다면 부산에 있는 사찰  해동용궁사, 범어사를 방문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사찰로의 조용한 여행을 떠나볼 수 있습니다. 고려팔만대장경이 소장되어 있는 해인사는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에 위치합니다. 충청도를 방문한다면 수덕사를 방문하고 경주를 간다면 빼놓을 수 없는 불국사를 반드시 방문합니다.

 

최신 정보 축제!! 오늘 열리고 있는 축제 알아보기

전국 5일장 날짜 주소 전화번호

종로 광장시장 구경

동대문 시장, 쇼핑

명동 거리 구경 가기

노량진 수산시장 방문하기

강남 터미널 지하 쇼핑몰-비 오는 날 실내 쇼핑

종로 세운 전자상가, 방문 후기 2018년 11월

 

부산 해동 용궁사 사찰

부산 해동 용궁사 사찰

 

 

전라도에서는 송광사,영주 부석사 등을 방문하여 템플스테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산사에서의 멋진 하루 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불교가 한반도에 전래된 것은 고구려 시대, 소수림왕 372년 전진의 순도가 불교를 전래하고, 백제 시대, 침류왕 384년 동진의 마라난타가 불교를 들여오고, 신라시대, 눌지왕 457년 고구려의 묵호자가 불교가 들여와 한반도의 사찰이 세워지기 시작한 건 그 시간으로 되돌아 가야할 만큼 역사가 무궁무진하게 오래되었습니다.

 

백제 시대 금동미륵보살반가상을 만든 그 시대의 염원을 떠올려 봅니다. 신라 선덕여왕이 나라를 걱정하며 염원하는 마음으로 세운 황룡사 9층 목탑을 상상하며 경주 불국사로의 여행을 떠나봅니다.

 

 

신라시대 승려 원광이 화랑에게 전해주었다는 세속오계 즉, 임금을 섬김에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사군이충, 어버이를 섬김에 효를 다해야 한다는 사친이효, 친구를 사귐에 믿음을 다해 사귀어야 한다는 교우이신, 전쟁에서 물러나서는 아니된다는 임전무퇴, 살아있는 것을 죽일 때는 택함을 잘 해야 한다는 살생유택은 사찰 여행을 하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교훈입니다. 통일신라에 접어든 불교는 위대한 승려 원효와 의상을 탄생시킵니다.

 

오대산 월정사 사찰

오대산 월정사 사찰

 

 

강원도 낙산사를 방문하면 동해안 새해 일출로 유명한 의상대가 있습니다. 의상 대사가 동해 바다를 바라보며 참선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해전 여러번 방문해 보았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또 있을까 하고 숨을 고르며 의상대를 관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의상대 옆으로 이어진 홍련암의 아름다운 경관은 또 한번 숨을 멈출만큼 아름다워 가던 발길을 잡습니다. 저 멀리 아련한 동해 바다 수평선을 바라보며 통일신라시대 일찍이 그 어떤 분이 이 곳에서 깊은 사색, 명상, 참선을 했다는 공간에 오늘날 같이 서있다는 것이 살짝 소름돋도록 감상에 젖게 합니다.

 

낙산사 옆으로 이어진 해변은 또 얼마나 감탄을 안겨주는 풍경인지 모두가 너무나 아름답기만 합니다.

경주 남산

경주 남산

 

가방에 이것저것 넣어서 배낭 짊어지고 훌쩍 떠나도 좋을 만큼 멋진 곳 중에 한 곳입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사찰 통도사, 정암사, 법흥사, 봉정암, 오대산을 테마로 해서 사찰 여행 계획을 세운다면 또 따른 주제로 사찰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몽고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워지자 부처님의 힘을 빌어 나라를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8만자나 되는 불경을 일일이 나무 목판에 새겨넣어 만든 고려시대 팔만대장경을 기억하며 뜻을 이루기 위해, 나라를 지켜내기 위한 간절함과 지혜를 생각해봅니다.

 

낙산사 홍련암

낙산사 홍련암

 

조선시대에 들어와 숭유억불 정책으로 인해 사찰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생각하면서 조용하고 고요한 산사로의 행복한 여행을 떠나봅니다. 

 

사찰음식 전문점

사찰음식 전문점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6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5F
(조계사 맞은편 회색건물 5층, 지하철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 3분거리)
전화번호 : 02-733-2081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전화번호: 02-733-4650
주소:서울종로구 율곡로39안국빌딩신관2층

https://edu.koreatemplefood.com/

템플스테이 사찰 소개

서울-조계사, 봉은사 등

경기도- 신륵사

인천 강화군- 전등사

내용참고-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인터넷 사이트

 

최신 정보 축제!! 오늘 열리고 있는 축제 알아보기

전국 5일장 날짜 주소 전화번호

종로 광장시장 구경

동대문 시장, 쇼핑

명동 거리 구경 가기

노량진 수산시장 방문하기

강남 터미널 지하 쇼핑몰-비 오는 날 실내 쇼핑

종로 세운 전자상가, 방문 후기 2018년 11월

 

글 작성 이후 운영 시간,가격 등 변경 사항이나 글 작성 시 날짜 등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 작성을 위해 어떠한 것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c)jjjesssiii...All Right Reserved.전재.재배포.재판매.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