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대문 시장, 쇼핑 서울여행
동대문 시장은 우리나라에서 아마도 최고의 규모를 갖춘 시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규모도 규모지만 새벽에도 문을 열어 놓아 동대문 새벽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최근엔 외국에도 많이 알려져 의류 등을 수입하기 위해 바이어들이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서울 사대문 중 동쪽 문이라 하여 동대문(흥인지문)이라고 부릅니다. 조선시대 도성의 정문이었던 남문은 남대문(숭례문)이라고 부릅니다. 조선시대 서울 성곽을 따라 모두 4개의 문이 있습니다. 동쪽은 흥인문(동대문), 남쪽은 흥례문(남대문), 서쪽은 돈의문(소대문), 북쪽은 숙청문 입니다.

 

 

 



예전에 대학교 병원이 있었던 자리가 지금은 서울 성곽으로 탈바꿈하여 산책하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청계천을 따라서 서울 성곽까지 쭈욱 산책한다면 서울의 옛길과 현재과 공존하고 있는 감동을 느끼게 됩니다. 서울 성곽을 산책하기 위해서는 우선 단단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스포츠 신발이며 스포츠 의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이 평지인 곳도 있지만 경사진 길도 있어서 어느 정도 준비를 하고 서울 성곽길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에도 산책할 수 있는 주거지와 인접되어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주거지가 인접해 있어 조명도 밝아서 좋습니다. 서울 성곽은 조선 시대 태조 임금님이 처음 세울 때와 그 이후 보수를 거치면서 성곽의 돌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동대문 시장, 쇼핑 서울여행


이러한 차이를 공부하면서 걸어본다면 성곽 축성 역사를 조금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태조 임금 시절, 세종 임금님 시절, 그리고 숙종 임금님 시절 모두 조금씩 성곽의 축성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오늘날 처럼 시간이 흐르면서 기술과 디자인이 조금씩 발전한 것이 아닐 까 생각합니다. 또 성곽돌에는 어느시대 누가 공사를 했는지 실명이 새겨져 있는 구간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실명제 입니다. 오래전 과거 시대에 이렇듯 합리적으로 일처리를 했다는 것이 감동입니다.

동대문 야구장 건물이 얼마전에 철거되고 그 자리에 동대문 DDP가 세워졌습니다. DDP는 디자인이 독특해 눈에 확 들어옥 궁금증을 불러 일으킵니다. 외국 사람에 의해 설계된 동대문 DDP건물은 이라크에서 태어난 영국 건축가 "자하 하디드 Zaha Hadid' 1950-2016 가 설계했습니다.

동대문 시장에는 그야 말로 없는게 없습니다. 신발, 의류, 가방, 원단, 혼수, 생활용품, 악세사리, 기념품, 등 모든 물건을 판매합니다. 원단 가게에서 천을 잘라서 구입하면 커텐, 원피스, 반바지 등 못 만들게 없습니다. 원단가게 옆에는 재봉을 전문으로 해주는 분들도 있는 거 같습니다. 원단을 구입해서 재봉을 맡기면 그자리에서 완성입니다. 마음에 드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집안 곳곳 인테리어가 가능할 거 같습니다.

필요한 소품들도 모두 판매를 하고 있으니 원단과 재봉을 하고 소품을 구입하고 한다면 시간은 많이 소요되겠지만 나만의 공간을 완성하는 재미가 있을 듯 합니다. 쇼핑을 마치고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동대문 먹자 골목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습니다. 종로5가 방향으로 걸어나가면 종로꽃시장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길거리에 꽃가게가 쭉 늘어서 있는것이 구경하고 싶어 집니다. 외국인 관광객도 새벽시장을 알고 야간 쇼핑을 한다고 합니다. 가까운 이웃나라라면 그리 멀지 않으니 무박2일 쇼핑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쇼핑센타 건물에는 푸드코트, 커피숍, 미용실 등 편의 시설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패션쇼 이벤트 등도 다양하게 진행하는 거 같습니다. 얼마전에 유명한 5성급 호텔이 생겨서 동대문 시장이 좀 더 고급져 보입니다. 교통은 지하철 1호선 동대문역, 4호선 동대문역,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청계천을 따라 걸어 보고 싶다면 청계천 산책로를 쭈욱 따라서 걷다 보면 동대문 시장에 도착합니다.
지하철 1호선 동대문 역에서 내립니다.
지하철 4호선 동대문역에서 내립니다.
지하철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내립니다.

 

종로 광장시장 구경

동대문 시장, 쇼핑

명동 거리 구경가기

노량진 수산시장 방문하기

강남 터미널 지하 쇼핑몰-비오는날 실내 쇼핑

종로 세운전자상가, 방문 후기 2018년11월

축제 !! 오늘 열리고 있는 축제 알아보기

전국 5일장 날짜 주소 전화번호

 


글 작성 이후 운영 시간,가격 등 변경 사항이나 글 작성 시 날짜 등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 작성을 위해 어떠한 것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c)jjjesssiii...All Right Reserved.전재.재배포.재판매.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