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덕수궁, 돌담길 걷기
덕수궁은 지하철 시청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정문인 대한문이 나옵니다. 덕수궁은 시내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에 구경할 거리가 많습니다. 시청역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는 남대문시장과 조선왕조 성곽의 4대문 중 정문인 숭례문(남대문)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면으로는 플라자 호텔, 조선호텔, 롯데백화점, 명동이 가깝게 있습니다. 조선호텔 뜰에는 환구단이 있습니다.

 

 

 



왼쪽으로는 시청 본관 건물과 시청 광장이 눈앞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광화문 광장도 한눈에 보입니다. 광화문 광장 뒤로 경복궁, 북악산, 인왕산도 보입니다. 시청 건물 안에는 도서관이 있어서 책을 읽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시청 건물 지하에는 서울 책방이 있습니다. 서울 역사 관련 좋은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청 광장에서는 다채로운 행사가 많이 열립니다. 김장 만들기 축제라든가 기념 공연, 각종 행사 등 많이 열립니다. 덕수궁은 돌담길로 유명합니다. 음료수 한 잔 들고 돌담길의 한적함과 역사의 깊이를 느끼면서 거닐어 본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걷다 보면 주변에 많은 역사적인 건물들을 만나게 됩니다. 서울 시립미술관, 이화여고, 유관순기념관, 구 러시아 공사관, 서울 성공회성당, 정동 제일 교회, 주한영국대사관, 배재학당역사박물관, 프랑스 공사관 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동에는 근현대를 지나며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덕수궁의 정문은 대한문입니다. 대한문에서 매일 수문장 교대의식이 행해집니다. 덕수궁 정문인 대한문 앞 수문장 교대의식은 또 하나의 멋진 볼거리 입니다.시내 한복판이 한순간에 멋진 공간으로 변하는 시간입니다. 덕수궁 대한문 수문장 교대의식은 매일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3시 30 에 거행됩니다.

 

문화재청덕수궁(deoksugung.go.kr)

문화재청덕수궁(deoksugung.go.kr)

 


대한문을 지나 덕수궁 안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자마자 오른쪽으로 커피도 마실 수 있고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몇 백년의 역사를 품고 있는 궁궐 안에서 차 한잔 마셔보는 것도 멋진 일 입니다. 잠시 궁궐이 주는 아름다움을 감상 합니다. 다시 대한문에서 쭉 올라가서 중화문을 통과하면 정전인 중화전이 면모를 드러냅니다. 다른 궁궐과 마찬가지로 중화전 마당에는 품계석이 있습니다. 무인과 무인이 자리를 잡고 조정에 참여했습니다. 중화전 월대에는 드무가 놓여있습니다.

석조전은 1910년에 건립된 서양식 건물입니다. 영국인 하딩이 설계했습니다. 처음 석조전을 마주하게 되면 조선시대 궁궐에 웬 서양식 건물이 있을까 의아심을 자아냅니다. 그런데 영국사람이 설계했다니 또 한번 놀랍니다. 중명전은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가다 보면 보입니다. 원래는 중명전이 덕수궁 안에 있어야 할 거 같은데 바깥에 있습니다. 석어당은 궁궐 건물로는 드물게 2층 건물입니다. 덕수궁에 2층 건물이 있다는 사실에 또 한 번 놀랍니다. 아마도 다른 궁궐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한옥 건물로 2층으로 지어진 건물이 궁궐에 있다니 정말 의외입니다. 석조전 앞 마당에는 분수대가 있습니다.

또 해시계도 놓여있는데 해시계를 보는 원리를 익혀서 시간을 맞춰보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해시계를 들고다니면서 봤을 거 같기도 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석조전과 분수대, 석어당을 관람했다면 이제 다른 곳으로 가봅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정자와는 모야이 다른 정자가 보입니다. 바로 정관헌 입니다. 정관헌은 러시아풍 정자입니다. 러시아 사람 사바틴이 설계를 했다고 합니다. 정관헌에서 고종 임금님이 커피를 마셨다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근래에는 정관헌에서 여러가지 의미있는 행사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궁궐의 의미가 뜻깊게 살아나는 것 같아 좋습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까지 입니다.
휴궁일: 매주 월요일은 문을 열지 않습니다.
덕수궁 대한문 수문장교대의식은 매일 오전 11시,오후 2시,오후 3시 30(월 휴무) 에 거행됩니다. 장소는 덕수궁 대한문(시청역 1번 출구) 입니다.
가는 길 대중교통 안내: 지하철 1호선 /지하철 2호선 시청역 1번 출구로 나옵니다.

 



창덕궁, 세계문화유산 방문

경복궁, 조선시대 궁궐 구경 가기

2018년 경복궁, 창경궁 야간 개장 특별관람

종로 광장시장 구경

동대문 시장, 쇼핑

명동 거리 구경가기

노량진 수산시장 방문하기

강남 터미널 지하 쇼핑몰-비오는날 실내 쇼핑

종로 세운전자상가, 방문 후기 2018년11월

축제 !! 오늘 열리고 있는 축제 알아보기

전국 5일장 날짜 주소 전화번호

 


글 작성 이후 운영 시간,가격 등 변경 사항이나 글 작성 시 날짜 등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 작성을 위해 어떠한 것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c)jjjesssiii...All Right Reserved.전재.재배포.재판매.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