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여행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여행. 돌아다니기 여행 돌아다니기 2018. 10. 18. 22:14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관련글 보기

더많은 청계천 사진 감상하기


2018년, 오늘을 사는 우리들은 천천히 걷고, 조용히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산책도 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 헤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청계천은 서울이라는 세계 10대 대도시 도심에 위치한 가볼만한 여행지 중 조용히 산책이나 나들이를 할 수 있는 명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청계천 가는길 교통편>

청계천을 입구부터 산책하기 위해서는 청계광장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청계광장은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5번 출구로 나오서 5분 정도 걸어서 도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1호선 시청역 4번 출구로 나오면 10분 정도 걸어야 도착합니다. 지하철1호선 종각역 6번 출구로 나오면 청계천광장까지 10분 정도 걸어야 합니다.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1-1번 출구로 나오면 청계광장까지 역시 10분정도 걸어야 합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노랑색, 분홍색 봄꽃이 아름답게

조화로운 청계천 폭포


청계광장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외국 작가의 작품이 우뚝 세워져 있습니다. 청계천을 산책하려면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청계광장 바닥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복원된 청계천 전체 다리와 길이를 축소해서 만들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청계천 폭포


<청계천 다리 이름>
청계천은 2005년 복원되면서 다리도 함께 복원되었습니다. 복원된 22개의 다리는 청계광장에서 부터 순서대로 모전교, 광통교, 광교, 장통교, 삼일교, 수표교, 관수교, 세운교, 배오개다리, 새벽다리, 마전교, 나래교, 버들다리, 오간수교, 맑은내다리, 다산교, 영도교, 황학교, 비우당교, 무학교, 두물다리, 고산자교 입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노랑색, 분홍색 봄꽃이 아름답게

조화로운 청계천 폭포


<청계천 사진 찍기 좋은 장소>
청계천에 흐르는 물과 복원된 다리를 감상하면서 산책의 묘미를 살려봅니다. 청계광장에서 길게 이어진 청계천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사진 한 장 찍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청계광장이 끝나고 청계천에 막 들어서는 계단 입구에 청계폭포는 24시간 물이 흘러 내립니다. 모전교가 시작되기전 청계광장에서 청계천으로 계단을 이용해서 내려가면 물속에 동전이 가득 던져져 있는 곳이 있습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청계천 ''돌다리''


<소원 동전>
소원 동전이라는 설명이 되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공간은 한반도 지형으로 모양을 만들어 놓아서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팔석담이라고 부릅니다. 청계천에 흐르는 물을 따라서 천천히 산책하다 보면 광통교를 만납니다. 바로 태조 이성계와 계비 강씨, 그리고 태종 이방언의 이야기가 숨겨져 있는 다리 입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한반도 모형의 ''팔석담''

청계천 전경


<수표교 이야기>
이어서 한참을 산책하면 만나게 되는 수표교는 1441년(세종 23) 청계천의 물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수표석을 세운 이후 수표교라고 불리운다고 합니다. 청계천을 따라 산책하다 보면 물 속에 물고기들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한 두 마리가 아니고, 그리고 작지도 않습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동전 던지는 곳''

''Throw a coin and make a wish''

이라고 써있다.


<물고기가 헤엄치고~~~>
말그대로 팔뚝만한 물고기들이 아래로 위로 왔다갔다 헤엄치며 이동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청계천을 방문했을 때는 작은 물고기들이었는데 어느새 세월따라 부쩍 몸집이 커졌나 봅니다.물고기들이 뛰노는 것을 보다가 앞을 바라보면 돌다리가 놓여져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성인들은 걸어서 건널 수 있는 정도의 간격으로 놓여져 있습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청계광장''

''Cheonggye Plaza''


<돌다리 건너보기>
돌다리를 이용해서 저쪽 반대편 쪽으로 건너봅니다. 정겨운 시골의 냇가에 온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 돌다리를 건너서 다시 청계광장 방향으로 돌아서 나가도 되고 가던 방향으로 계속 산책을 이어가도 됩니다. 가던 방향으로 계속 이어서 산책을 하다보면 벽에 아름다운 벽화가 그려져 있는 곳을 지나가게 됩니다.



청계천으로 조용한 산책 여행

청계천 상징물


<정조대왕능행반차도>
바로 ''정조대왕능행반차도'' 입니다. 형형색색의 반차도가 아름다워 보입니다. 서울의 창덕궁에서 수원화성까지 정조대왕이 행차하는 모습을 묘사해 놓은 그림입니다. 이외에도 '디지털 청혼의 벽' '수상패션쇼무대' 등 이벤트 장소도 다양합니다. 청계천 관련 역사와 시설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청계천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청계박물관>

청계천박물관 주소는 서울 성동구 청계천로 530입니다. 청계천박물관 전화번호는 02-2286-3410 입니다. 청계천 박물관은 월요일 휴무(1월 1일 휴관)입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09:00 - 19:00 입니다. 청계천은 여름에 폭우가 쏟아지면 쉽게 범람합니다. 그래서 비가 좀 많이 온다 싶은 날에는 가급적 출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내전화>
만일의 경우 침수 등 상황이 발생하면 청계천 종합상황실 전화번호 02-2290-7111~3 로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합니다.
본문 참고- 출처:서울시설공단


관련글

더많은 청계천 사진 감상


 

글 작성이후 운영시간, 가격 등 관련정보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작성을 위해 어떠한 것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 (c)jjjesssiii...All Right Reserved.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