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여행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남산골 한옥 마을 구경가기

여행. 돌아다니기 여행 돌아다니기 2018. 10. 18. 22:13



남산골 한옥 마을 구경가기


서울 남산타워가 있는 남산 아래에 전통 기와집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남산골 한옥마을 입니다. 지하철 3호선, 또는 4호선 충무로역 3번 출구, 또는 4번 출구로 나오면 걸어서 5분 이내 거리에 있습니다. 한국 전통 한옥 집 몇 채가 이리로 옮겨져 왔다고 합니다. 나무가 우거진 남산 아래 기슭이어서 그런지 편안한 공간처럼 느껴집니다.


<한옥의 구조>

한옥의 특징인 마당, 사랑채, 안채, 부엌, 마루, 사랑채를 두루두루 갖추고 있는 한옥 마당에 들어서면 저절로 고개로 위로 젖혀집니다.뻥 뚫려있는 하늘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한참 동안을 하늘을 바라보게 하는 한옥의 마당 구조는 정말 조상들의 지혜가 묻어있는 곳인 듯 합니다.

바람이 통하고 열려있는 공간들이 주는 휴식과 평안을 먼저 이 땅에 사신 분들 역시 소중하게 여겼을 듯 합니다. 한옥집 마당에 비워져 있는 공간으로 보이는 하늘이 또 다른 세상을 만듭니다. 겨울에는 처마에 고드름이 주렁주렁 달려있던 옛날 시골집 생각도 납니다.

마당에 한가득 눈이 내려 쌓여있는 눈을 치우느라 온종일이 걸리기도 합니다. 한옥마을로 들어서면 왼쪽으로 기념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그 옆으로 보이는 가옥이 '순정효황후 윤씨 친가'라고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서면 장독대도 보이고 굴뚝도 보입니다. 장독대를 보면 웬지 고향집에 온 것 같은 마음이 듭니다. 굴뚝에서 연기가 뭉개뭉개 피어오르기라도 하면 김이 보슬보슬 올라오는 갓 지은 가마솥 밥이 먹고 싶어 집니다. 다시 문을 하나 더 들어서면 안채와 바깥채와 어우러져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마당에서 기와지붕이 만들어낸 액자 프레임으로 보이는 하늘이 끝도없이 시원하게 뻗어있습니다. 마루는 사방으로 문을 열어 젖히면 통풍이 잘되는 구조로 되어 있어 보기만 해도 시원해 보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문을 내려서 닫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창호지 문으로 햇살이 은은하게 방안을 비추는 모습도 한옥에서 볼 수 있는 고유한 아름다움 입니다. 한바퀴 둘러보고 다음 가옥으로 갑니다. 가옥마다 구조나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김치독을 땅에 파서 묻을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겨울내내 먹을 수 있게 충분한 양의 김장 김치를 담궈 장독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김치저장고>
장독은 땅을 파고 묻습니다. 땅 속 온도가 아마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가 봅니다. 김치 맛을 겨울내내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적당하게 말입니다. 한국에는 김치 종류만 200 여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가정에서 많이 담궈 먹는 김치는 배추김치, 물김치, 깍둑이김치, 오이소박이김치, 백김치, 열무김치 등이 있습니다.

배추김치는 사시사철 즐겨먹는 김치이고 입이 심심할 때 김치전도 해먹고 그럽니다. 물김치는 겨울이나 여름 관계없이 겨울에도 시원하게 먹는 음식입니다. 물김치는 여름에 입맛 없을 때 국수도 말아서 먹고 속이 개운하지 않을 때 한모금 마시면 속을 달래주기도 합니다. 서울에 김치박물관이 있을 정도로 김치는 우리 밥상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음식입니다.

남산 한옥 마을 주변에는 야외 정원이 조성되어 있고 나무와 어우러져 고즈넉해 보이는 정자가 있습니다. 서울이 수도가 된지 600년이 된걸 기념하기 위해 만든 타임캡슐 광장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1994년 타임캡슐이 만들어졌습니다. 만들어진지 400년이 지난 이후 2394년에 이땅에서 살고 있는 또 다른 한국인들이 열어서 보게 된다고 합니다.

이 시대의 문화를 400년이 지난 이후 사람들은 뭐라고 할지 궁금해 집니다. 남산 한옥 마을에서는 해설사가 해설도 해준다고 합니 남산 한옥 마을에서는 전통 결혼식을 예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옥 마을 외부에 있는 서울남산국악당에서 공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남산 한옥 마을 운영시간은 하절기(4월~10월)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까지 이고, 11월~3월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 까지 입니다.매주 월요일은 관람을 할 수 없고 휴관한다고 합니다. 입장료는 없으며 무료 입니다.
남산한옥마을 주소는  서울시 중구 퇴계로34길 28 남산한옥마을 입니다.
남산한옥마을 전화번호는 02-2261-0517 입니다.

본문내용 참고- 출처 :남산골한옥마을 인터넷 사이트
   (c)jjjesssiii...All Right Reserved.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댓글쓰기 폼